아키라 구로사와는 20세기 영화사에서 가장 유명한 영화감독 중 한 명으로, 그의 서사 구조는 영화계의 예술성을 새롭게 열었다. 일본 전통을 재해석해서 서구계 서사와의 융합을 이뤄낸 그의 작품은 시대를 넘나드는 감독으로 높게 평가는 아키라 구로사와 감독을 알아보자.
1. 아키라 구로사 일본 전통과 문화적 결합을 통한 서사 구조의 재해석
구로사와의 영화 서사는 깊이 있는 일본 전통문화의 깊이 이해하려는 게 드러나 있다. 그는 일본의 전통적인 각본 구조, 무사도 희생 정신, 그리고 인간 세상 속의 자연과의 결합을 자연스럽게 영화 속에서 보여주었다. 특히 그의 대표작 <7인의 사무라이>와 <용과 호랑이>에서 이러한 특징이 눈에 띄게 보인다..
일본 전통 서사의 창의적 재해석은 구로사와의 중요한 독특한 특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그는 전통적인 구조를 현대적 시섬에서 이야기를 풀어가며, 보편적이면서 독특한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예로 들자면, 그는 일본의 전통 무사 이야기를 액션 영화처럼 보이는 것이 아닌 인간의 도덕성과 인격을 심도 있게 보여주는 예술적인 작품으로 만들어냈다.
2. 서구 영화계에 미친 구로사와의 혁신적 서사
서구 영화계에 구로사와 영화 기법은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할리우드 감독들은 그의 서사 구조와 시각적 기법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재해석했다.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나 쿠엔틴 타란티노의 작품에서도 드러나는 구로사와의 영향을 미쳤다.
그의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서사는 영화 예술의 새로운 높은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그의 카메라 각도 조절은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감탄을 자아낼 수밖에 없다. 또한, 편집 기법, 은 그의 시각적 언어의 영역을 보여주었다. 그의 영화는 보통의 영화와는 다른 단순한 이야기 전달을 넘어 시각적으로 서사를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둬 작품을 예술로 새롭게 선보였다.
3. 동서양 서사의 조화: 독특한 영화 미학 재창조
구로사와의 가장 유명한 업적 중 하나는 동양과 서양의 서사 전통을 자연스럽게 융합한 것이다. 그는 일본의 전통적인 이야기 방식과 서구의 현대적 최신 영화 기법을 성공적으로 결합했다. 이를 통해 그는 일반적이지만 독특한 영화 미학을 창조했다.
<라쇼몬>과 같은 작품은 이러한 융합의 대표적인 예 중 하나이다. 여러 시점의 내러티브 구조를 통해 진실의 찾아가는 이 작품은 동양의 철학적 사고와 서구의 현대적 최신 서사 기법을 기가 막히게 융합했다.